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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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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심기영 (호서대학교) 이인규 (호서대학교) 양정아 (호서대학교) 연규필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지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지 제36권 제1호
발행연도
2025.1
수록면
59 - 70 (12page)
DOI
10.7465/jkdi.2025.36.1.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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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자율주행 자량 기술이 비약적으로 발전되어 가고 있다. 그러나 자유주행기술의 고도화에도 불구하고 자율주행 차량의 사고 발생도 지속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자율주행 차량 사고는 기술적 결함이나 교통 환경에 대한 늦은 대처 또는 상대 차량의 가해로 인한 피할 수 없는 상황 등 여러 가지 이유로 발생할 수 있다. 자율주행 차량이 상용화됨에 따라 늘어나고 있는 자율주행 사고를 예방하고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사고유형과 피해정도 등을 면밀히 분석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자율주행 차량 사고 시의 사고 유형을 살펴보고 여러 가지 사고와 관련된 환경변수가 피해 정도에 미치는 영향을 혼합효과 로지스틱회귀모형을 통해 분석하였다. 분석에 활용된 자료는 미국 캘리포니아 교통관리국에서 제공한 자율주행 차량 충돌 보고서이다. 주요 분석 결과로는, 자율주행 차량 사고시 피해(차량손상) 정도가 더 크게 나타나게 되는 환경은 수동모드 운행, 차대차 사고, 어두운 환경, 부상자 발생, 자율주행차가 가해차량인 경우 등의 요인으로 파악되었다. 본 연구 결과는 자율주행 차량의 사고를 줄이고 사고 시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방향으로의 기술개발 및 교통 환경 개선을 유도하는데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요약
1. 서론
2. 선행연구
3. 데이터 수집 및 탐색적 자료분석
4. 모델링
5. 결론 및 논의
References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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