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대혁 (국립공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6권 제2호
발행연도
2025.2
수록면
347 - 357 (11page)
DOI
10.9728/dcs.2025.26.2.34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창의적 영상 광고 제작 프로세스를 체계적으로 정립하고, 실무적 적용 가능성을 탐구하는 데 목적이 있다. 디지털 환경의 발전과 AI 기술의 도입은 기존의 복잡하고 비용이 많이 드는 영상 광고 제작 과정을 혁신적으로 변화시키고 있으며, 이를 통해 효율성과 창의성을 동시에 극대화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AI 기술이 광고 기획, 사용자 분석, 콘셉트 도출, 이야기 구조 설계, 스토리보드 작성, 그리고 최종 영상 제작에 이르는 전 과정에서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연구 방법으로 문헌 검토를 통해 기존 영상 광고 제작 과정과 AI 기술의 융합 가능성을 모색하고, UNIST 반도체소재공학과의 영상 광고 제작 사례를 통해 AI 기반 프로세스의 실무적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 AI의 적용은 작업 시간 단축과 비용 절감뿐만 아니라, 데이터 기반의 사용자 맞춤형 콘텐츠 제공 및 독창적인 디자인 생성에 기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III. 사례 연구: UNIST 반도체소재공학과 영상 광고 제작
IV. 사례 연구 결과
V.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25061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