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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성남 (여주대학교)
저널정보
동국대학교 영상문화콘텐츠연구원 영상문화콘텐츠연구 영상문화콘텐츠연구 통권 제32집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5 - 31 (27page)
DOI
10.24174/jicc.2024.06.3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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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ChatGPT를 활용한 영상 제작 실습과정을 수립하고 실질적인 운영을 통해서 ChatGPT 활용성 효과를 살펴보았다. 연구의 내용으로 영상 제작의 ChatGPT 활용성과 선행학습의 내용과 범주, 그리고 과제실습 모형과 개념을 제시하였으며, 전통적인 방식의 영상 제작 과제실습과 ChatGPT를 활용한 영상 제작 과제실습 결과를 비교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영상 시놉시스’, ‘영상 시나리오’, ‘영상 스토리보드’의 평가 항목기준 안에서 ChatGPT를 활용한 과제실습의 성과가 대체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는 평가 항목 선택의 제한적 측면과 과제실습 결과의 분석 방법에 있어서 일반화의 한계점을 가지고 있지만, 실질적인 영상 제작 실습과정 운영을 통해서 ChatGPT 활용성 효과를 확인하고, 과제실습 과정과 내용분석을 통해서 도출한 ChatGPT 활용성 효과를 높일 수 있는 조건과 방법의 제안을 통해서 학습자의 직무역량을 향상하고, 보다 심층적이고 다각적인 ChatGPT 활용 방법과 연구의 가능성을 기대할 수 있다.

목차

Ⅰ. 서론: 연구 배경과 목적
Ⅱ. 연구 내용과 방법
Ⅲ. 본론
Ⅳ.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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