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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도현미 (단국대학교) 정효정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6권 제2호
발행연도
2025.2
수록면
409 - 419 (11page)
DOI
10.9728/dcs.2025.26.2.4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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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바이오헬스 산업의 핵심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 개발 우선순위를 확인하고자 교수자(64명)와 산업체 종사자(107명)의 인식 차이를 분석하였다. Borich 요구도 분석과 The Locus for Focus 모델을 적용한 결과, 산업체 종사자들은 ‘바이오헬스 AI 서비스 개발자’, ‘바이오헬스 빅데이터 분석가’, ‘디지털 헬스케어 소프트웨어 개발자’를 중요하게 평가한 반면, 교수자들은 ‘디지털 헬스케어 기기 RA 전문가’, ‘스마트 헬스케어 서비스 기획자’ 등의 직무를 강조하였다. 교육 충족 수준에서는 교수자가 3점대, 산업체 종사자가 2점대 이하로 평가하며 교육과 실무 간 괴리가 확인되었다. 또한, The Locus for Focus 분석 결과, ‘바이오헬스 AI 서비스 개발자’가 최우선 교육 직무로 선정되었으며, 대학과 산업체 간 협력 방안으로 현장실습 및 인턴십이 중요한 요소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바이오헬스 산업의 실무 중심 교육과정 개편과 인력 양성 정책 수립에 기초 자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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