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윤희 (휘닉스중앙) 남아란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저널정보
한양대학교 관광연구소 관광연구논총 관광연구논총 제37권 제1호(통권 제82호)
발행연도
2025.2
수록면
101 - 126 (26page)
DOI
10.21581/jts.2025.2.37.1.10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팬덤 관광객을 대상으로 미디어를 통해 형성한 준사회적 상호작용 경험이 실제 관광지 방문에서 어떻게 셀러브리티(Celebrity)의 의미 전환과 관광 경험 확장으로 이어지는지 질적 내용 분석을 통해 탐구한다. 연구 대상은 인더숲 BTS 평창 촬영지를 1번 이상 방문한 외국인 팬덤 관광객 20명으로, 화상 심층 인터뷰를 통해 관광지에서 준사회적 상호작용 경험의 심화 과정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팬덤 관광객들은 콘텐츠 투어리즘의 하위 범주인 문화적 순례 경험의 다섯 가지 요소(정서적 연결감, 정신적 몰입, 새로운 것의 발견, 치유와 휴식, 정서적 관계 형성)를 경험하였으며, 이는 준사회적 상호작용의 세 가지 요소(동일시 및 몰입, 관심과 흥미, 경험적 상호작용)로 범주화되었다. 이를 통해 K-콘텐츠를 미디어로 접한 팬덤 관광객이 미디어 속 셀러브리티와 준사회적 상호작용을 형성하고, 실제 관광지 방문 시 그 경험이 지속·심화되며, 궁극적으로 해당 관광지가 준사회적 상호작용의 의미를 확장하는 매개체로 작용함을 확인하였다. 연구는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콘텐츠 투어리즘의 발전 방향에 대한 학문적 및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한다.

목차

Abstract
국문요지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Ⅲ. 연구방법
Ⅳ. 분석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24732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