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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광 (조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업정보학회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제30권 제1호
발행연도
2025.2
수록면
41 - 49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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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 내 물자와 사람의 이동 증가로 발생할 수 있는 교통 혼잡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신기술 중 하나인 도심 항공 모빌리티(urban air mobility)에 관한 연구를 다룬다. 도심 항공 모빌리티는 항공을 통해 물품 배송과 승객 운송을 진행해 도시 혼잡을 줄일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성공적인 기술 도입과 합리적인 도심 항공 모빌리티 운영을 위해 고려해야 할 결정인 수직이착륙장(vertiport)의 위치와 운영 노선을 결정하는 문제를 다룬 수리적 모형을 제시한다. 본 수리적 모형은 혼합 정수 계획법(mixed integer programming) 형식으로 표현되며, 수직이착륙장과 이에 따른 운영노선의 수가 증가함에 따라 계산 복잡도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는 NP-난해 문제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최적화 모형을 활용한 벤더스 분해 알고리즘(Benders’ decomposition algorithm)을 이용하여 빠른 시간 내 최적의 의사결정을 찾는 문제 해결 방법론을 제안하고자 한다. 더 나아가, 수치 실험을 통해 본 연구에서 제안한 알고리즘의 우수성을 확인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수직이착륙장의 위치와 운영 노선 결정 문제에 대한 수리적 모형
3. 벤더스 분해 알고리즘
4. 수치실험
5.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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