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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호덕 (동양미래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정보전자통신기술학회 한국정보전자통신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정보전자통신기술학회 논문지 제18권 제1호
발행연도
2025.2
수록면
16 - 23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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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전문대학 스마트센서활용 교과목에서 Arduino, Tinkercad, App Inventor를 통합적으로 활용하는 교수법의 효과를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는 총 18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진행되었으며, 교육 내용은 센서 제어, 블록 기반 프로그래밍, 회로 설계 및 시뮬레이션 학습을 포함하였다. 연구 방법으로는 각 플랫폼 활용 능력과 수업내용 이해도, 학습 성취도를 주차별로 측정하고 이를 분석하였다. 데이터 분석 결과, App Inventor 활용 능력과 Arduino 프로그래밍 능력은 각각 평균 3.99와 3.94로 향상되었고, Tinkercad를 활용한 실습 효과는 평균 4.28로 나타났다. 수업 초기의 이해도는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으나, 점진적으로 회복되어 11주차에는 평균 88점으로 상승하였다. 11주차 이후 Tinkercad를 활용한 통합 교수법은 Arduino 프로그래밍과 App Inventor 활용 능력을 각각 0.16점과 0.21점 향상시키는 데 기여하였다. 또한, Tinkercad 활용 시 수업 내용 이해도는 7점 상승하며 학습 효과가 유의미하게 개선되었다. 통합 교수법은 이론과 실습 간의 연계성을 강화하고, 학습 격차를 줄이며, 전반적인 학습 성취도와 만족도를 높이는 데 효과적이었다. 본 연구는 공학 교육에서 이론과 실습을 연결하는 효과적인 학습 모델을 제시하며, 스마트 센서 기술을 포함한 다양한 교육 분야에 적용 가능성을 시사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연구 방법
3. 연구 결과
4.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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