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세정 (인하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30권 제1호
발행연도
2025.2
수록면
315 - 344 (30page)
DOI
10.20437/KOAECE30-1-1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현직 및 예비 교사 자아존중감 관련 선행연구를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을 활용하여 살펴보았다. 선행연구는 엑셀과 UCINET 6을 활용하여 키워드의 출현 빈도, 기본속성, 중심성 분석, 에고 네트워크 분석을 실시하고 NetDraw를 활용하여 분석결과를 시각화하였다. 연구 결과, 현직 교사 자아존중감과 관련하여 높은 출현 빈도를 보인 상위 키워드는 ‘직무스트레스’, ‘교사영유아상호작용’, ‘행복감’, ‘직무만족’, ‘사회적 지지’ 등이며, 예비 교사의 경우, ‘교사효능감’, ‘교직적성’, ‘성향’, ‘회복탄력성’, ‘교사인성’ 등으로 나타났다. 현직 및 예비 교사 자아존중감 관련 상위 키워드들은 네트워크 중심성 분석과 에고 네트워크 분석에서도 중요한 역할 및 높은 영향력을 가지고 있었다. 본 연구는 현직 및 예비 영유아 교사의 자아존중감과 관련된 연구 동향을 파악하여 향후 연구의 방향성을 제시했다는 데 그 의의가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24687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