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경수 (부산대학교) 임부연 (부산대학교) 김현령 (부산경상대학교)
저널정보
미래유아교육학회 미래유아교육학회지 미래유아교육학회지 제22권 제3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203 - 227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사론을 수강한 예비유아교사의 ‘유아교사교육’에 관한 개념과 인식을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예비유아교사 20명을 대상으로 Novak과 Gowin(1984)의 개념도를 사용하여 유아교사전문성에 대한 지식을 조사하고 상위개념과 종속개념을 분석하였으며, 비형식적 면담으로 보완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개념도를 통해 드러난 예비교사들의 개념은 다음과 같다. 예비유아교사들이 사용한 상위개념은 72개였다.‘교직수행(27.8%)’이 가장 많이 나타났으며, ‘장학(19.4%)’와 ‘유아교사의 자질(16.6%)’이 다음 순위를 이었다. 종속개념을 분석한 결과 교사들의 개념도에 나타난 종속개념은 726개였고, ‘교직수행’ 내용 요소로 분류된 종속개념의 총수는 46개로 가장 많은 수를 기록하였다. 둘째, 예비유아교사들은 개별 면담을 통해 전문적 지식의 중요성 및 사회관계적 지식의 중요성, 실존적 지식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드러내었다. 본 연구는 개념도와 면담을 통해 예비유아교사들이 유아교사론 교과를 통해 형성한 지식과 인식에 관해 알아보았으며, 이는 예비유아교사교육의 기초자료로서의 시사점을 가진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