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현지원 (한국교원대학교) 이영준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컴퓨터정보학회 한국컴퓨터정보학회 학술발표논문집 2025년 한국컴퓨터정보학회 동계학술대회 논문집 제33권 1호
발행연도
2025.1
수록면
293 - 296 (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에서는 초·중등 대상 교육 맥락에서 프롬프트 리터러시의 개념을 도출한다. 이를 위해 국내외 생성형 인공지능 교수학습 운영 가이드라인과 다양한 학자들의 연구 결과를 분석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프롬프트 리터러시를 “생성형 인공지능으로부터 원하는 결과물을 얻기 위해 구체적이고 명확한 프롬프트를 생성하여 제대로 질문하고, 생성형 인공지능의 대답을 메타인지적으로 해석하고 비판적으로 평가하며, 이를 바탕으로 프롬프트를 반복적으로 재구성하는 과정을 통해 생성형 인공지능과 상호작용하며 생성형 인공지능을 주도적으로 활용하는 능력”으로 정의하였다. 후속 연구로는 프롬프트 리터러시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메타인지 능력과의 상관관계 분석 연구를 제안하였다.

목차

요약
Ⅰ. Introduction
Ⅱ. Preliminaries
Ⅲ. Results
Ⅳ. Conclusions
REFERENCES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23363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