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노재현 (상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예술종합학교 한국예술연구소 한국예술연구 한국예술연구 제47호
발행연도
2025.3
수록면
149 - 171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메시앙은 〈4개의 리듬 연습곡〉을 통해 그동안 진척해 왔던 리듬 연구를 마쳤다. 이 곡에서 매개변수를 분리해 각각에 특정 체계를 도입했으며, 음을 수학적으로 해석하면서 음악을 다른 경지에 올려놓았다. 더욱이 리듬이 중축되어 음악을 종교, 새소리와 접목하였고, 음색, 화성, 음향, 선법 등 창작에 필요한 기반을 마련하였다. 이 작품이 표본 되어 1950년대에 총렬주의음악이 등극해 유럽 음악계를 지배하게 된다. “이 곡으로 (…) 음악 언어 자체에 대한 숙고와 다른 어법을 물색하는 작업이 소리 현상 자체에 대한 새로운 감각을 야기시켰다.” 메시앙의 리듬 체계는 총렬주의 작곡가들의 것과 다름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오해가 있기에 본고에서 이들 간의 차이를 밝히며, 메시앙의 리듬 행보를 통해 그의 작품 세계를 조명하고자 한다.

목차

국문초록
1. 들어가며
2. 학창 시절 공부한 리듬에서 포로수용소까지
3. 고대 그리스에서 인도 리듬으로의 여정
4. ‘불의 섬 2’에서 사용된 대칭 치환기법
5. 나가며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25148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