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윤철 (한국공학대학교) 이양선 (한신대학교)
저널정보
ICT플랫폼학회 JOURNAL OF PLATFORM TECHNOLOGY JOURNAL OF PLATFORM TECHNOLOGY Vol.13 No.1
발행연도
2025.2
수록면
64 - 74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서울, 부산, 대구를 중심으로 주차 요금 정책이 도시 교통 흐름과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다각적으로 분석하였다. 연구는 경제적, 환경적, 사회적 관점에서 정책의 효과를 종합적으로 평가하고자 정량적 데이터 분석과 정성적 설문조사를 병행하였다. 주차요금 인상이 도심 교통 혼잡을 완화하고 대중교통 이용률을 증가시키는 긍정적 효과를 보였으며 이에 따라 온실가스 배출량 및 미세먼지 농도가 감소하는 환경적 이점도 확인되었다. 주요 도시별로 도심 주차장 이용률은 감소한 반면 외곽 주차장 이용률은 증가하여 차량 분산 효과가 나타났다. 그러나 이러한 정책은 저소득층 운전자에게 경제적 부담을 가중시켜 형평성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다. 이 연구는 또한 주차 요금 정책의 차등화, 시간대별 요금 조정, 대중교통 인프라 개선 등 도시별 맞춤형 정책 방향을 제안하였다. 설문조사 결과, 대중교통 전환 가능성이 연령대 및 소득 수준에 따라 차이를 보였으며 저소득층에서는 정책 수용성이 낮은 경향이 나타났다. 이를 바탕으로 정책 설계 시 계층별 맞춤형 지원 방안을 고려해야 할 필요성을 제기하였다. 연구는 대한민국 도시 교통체계의 지속 가능성을 증진하고 교통 혼잡 및 환경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시사점을 제공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연구 배경 및 관련 연구
Ⅲ. 연구방법
Ⅳ. 분석 방법론에 따른 시사점 도출
Ⅵ.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26082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