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류영욱
저널정보
한국아동문학학회 한국아동문학연구 한국아동문학연구 제52호
발행연도
2025.1
수록면
47 - 66 (20page)
DOI
10.24286/KJCLS.2025.01.52.4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교가는 근대 교육제도의 생성과 함께 탄생한 가장 근대적인 노래로 공동체 의식을 강화하거나 고무시키는 역할을 담당해 왔다. 특히 음악의 정서적 기능을 통해 국가주의 교육체제를 형성하는 노래로 존재했다.
이 연구는 1960년대 후반에 시작된 ‘교가지어주기운동’에 주목해 한국 교가의 생성과 전개 양상을 살펴보고자 했다. 특히 아동문인들이 작사한 교가에 집중해 그 의미와 이면을 재조명하되 그 속에서 발견되는 문화정치와 로컬 의식 등에 대한 함의를 고찰하였다.
특히 윤석중을 중심으로 한 아동문인들의 작사 활동은 동요의 영역을 교가로 확장시키는 양상을 보였다. 그러나 지역의 교가가 지역의 상징적 이미지만을 강조한 반면, 도시의 교가는 학업 성취와 능률을 강조하는 등의 차이를 보였다. 이는 교가가 지역을 전경화시키는 한계와 함께 문화정치의 도구로 활용되는 가능성을 담지한 것이었다. 그런 측면에서 교가운동은 단순한 봉사나 동시 영역의 확장이 아니라 당시 정부의 문화정책과 맞물려 국가주의적 문화 개발 정책 안에서 기획되었을 가능성을 제기하게 되는 것이다.

목차

요약
Ⅰ. 들어가며
Ⅱ. ‘교가지어주기운동’의 배경과 전개
Ⅲ. 동요의 확장과 문화정치의 공존
Ⅳ. 나오며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25023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