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세연 (단국대학교) 이봉우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물리학회 새물리 새물리 제69권 제4호
발행연도
2019.4
수록면
401 - 409 (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과학 교사의 물리 탐구 지도 능력 신장을 위하여 과학사와 정교한 실험을 바탕으로한 교사 연수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다. 연수 모형은 5단계로 구성하였다. 1단계는 ‘나의 문제점 인식 및 공유, 교과서 비교 및 분석’ 으로 교사들은 자신의 수준을 인식하고 ‘탐구 지도의 어려움을 다른 교사와 공유한다. 2단계인 ‘과학사 배경 탐색’에서는 탐구와 관련된 과학사를 학습한다. 3단계인 ‘탐구 관련 이론 분석’ 에서는 교과서 탐구를 물리적으로 해석한다. 4단계는 ‘정교한 실험 수행’ 으로 교사들은 정확하고 정밀한 실험을 수행한다. 마지막 단계는 ‘탐구 개선’으로 교사들은 이전 단계의 결과를 통해 교과서 탐구를 개선하는 활동을 하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5개의 교과서 탐구를 이용하여 연수 프로그램을 설명하였다.

목차

I. 서론
II. 연구 방법
III. 과학사와 정교한 실험을 바탕으로 한 물리 교사 연수 프로그램 개발
IV. 결론 및 시사점
REFERENCES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23575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