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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형일 (송곡대학교)
저널정보
전남대학교 한국어문학연구소 어문논총 어문논총 제46호
발행연도
2025.2
수록면
113 - 139 (27page)
DOI
10.24227/jkll.2025.2.46.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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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의 ‘문법지식’은 음성학, 형태론, 문법론 그리고 이에서 조금 더 확장되어 담화와 텍스트 전반까지 수용하는 포괄적 지식이다. 그런데 이는 문법의 지식에 초점을 맞춘 것으로 보아야 한다. ‘교사’라는 존재의 역할과 책무를 초점화 또는 필터화시킬 때, 문법지식은 비로소 현장에 적용 가능한 교수학습 측면으로 수렴될 것인데, 이때 실체적이고 실질적인 한국어교육용 문법의 교수학습 관련 지식은 국어교육의 그것과 당연히 구별되고 특정화되어야 한다.
우리가 수행해 온 그간의 연구는 그 방향성의 올바름에도 불구하고 종국에는 모두 ‘학교문법’이라는 측면에 기대면서 혼동을 일으켜왔다. 이 연구에서는 교육문법을 학교문법이라는 개념의 자리까지 끌어올려서 한국어교육에서 문법이 연구되는 기본적 기준(배경 또는 근거)으로 두어야 함을 주장하였다. 특히 고급 단계 학습자를 대상으로 하여 읽기 수업을 운영할 때 문법의 교수학습 방법론에 대한 이해와 적용이 매우 중요함을 근거로 삼아 그 정체성을 진단해 보았다.
본 연구의 결론은 고급 학습자를 위한 읽기 수업에서 ‘문법 교수-학습 방법론의 이해와 적용’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과 함께, 교사의 문법지식 수준에서 확장되어, 교육이 이루어지는 전반의 상황을 아울러 총체적으로 인식하고 언어의 기능 영역별, 화용적 상황별 부분들과 조직화되어 교육 성과를 예측하고 자료를 해석하며 전달하는 데에 관여하는 일련의 모든 문법적 과정과 절차, 내용과 방식을 교육문법으로 재정의해야 함을 주장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Ⅰ. 디딤
Ⅱ. 문법의 교수학습 인식과 교수학습 방법
Ⅲ. 문법의 교수학습 방법론적 정체성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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