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하오현 (부산디지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26권 제3호
발행연도
2025.3
수록면
525 - 534 (10page)
DOI
10.5762/KAIS.2025.26.3.52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사이버대학교 학위과정 성인학습자들을 대상으로 교육만족도에 학습방법과 학사제도 그리고 개인적 변인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여 사이버대학교 교육만족도 향상과 경쟁력 강화에 유용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수행되었다. 연구대상자는 부산소재 1개 사이버대학교 학위과정 성인학습자로 온라인 설문조사에 응답한 923명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분석방법은 SPSS 21.0을 사용하여 연구대상자들의 개인특성인 개인적 변인에 따른 차이분석을 위해 t-test, 연령, 직업특성, 입학동기에 대해서는 분산분석 후 사후검정을 실시하였다.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만족도는 전문지식 습득 분야의 만족도에서만 개인적 변인 중 연령 집단에 따라 차이가 있었다. 둘째, 학습방법 만족도는 학습전략과 진로탐색 교과목 만족도에서 개인적 변인 중 연령대에 따라 차이가 있었다. 셋째, 학사제도 만족도는 개인적 변인의 집단 간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넷째, 통합적 교육만족도에는 전공 및 교양 학습과정, 학습전략과 진로탐색, 학사관리시스템, 장학제도가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반면에 개인적 변인은 영향요인으로 확인되지 않았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학습전략과 진로탐색 교과목에 대해 성인학습자 측면에서의 검토 필요성이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연구방법
3. 연구결과
4. 논의 및 제언
References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