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노혜영 (한양대학교) 이신복 (나사렛대학교)
저널정보
세명대학교 인문사회과학연구소 인문사회과학연구 인문사회과학연구 제33권 제1호
발행연도
2025.2
수록면
213 - 231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 연구 주제: MZ세대를 대상으로 창업 요인과 기업가 정신 그리고 나아가 창업 의도와의 관계를 검증하고자 한다.
· 연구 배경: 디지털네이티브라 불리고 디지털 시대를 살아가며 현 사회를 이끌어가는 MZ세대는 기존 세대와는 다른 가치관과 생활 방식을 가지고 있다. 또한, 기술의 발전은 창업의 형태에도 변화를 가져왔다. 이러한 배경에서 MZ세대를 대상으로 창업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 선행연구와의 차이점: 디지털 시대를 이끌어가는 MZ세대를 기존 세대와 다른 특성이 있기에 오랜 기간 연구되어온 창업에 대한 영향도 다르게 나타날 것이다.
· 연구방법: MZ세대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하였으며, 297건의 데이터를 분석에 활용하였다. SPSS와 Amos를 활용하여 빈도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타당성 분석, 신뢰성 분석, 구모방정식 모형 분석을 시행하였다. 매개효과 검증을 위한 분석으로 부트스트랩 분석을 통해 간접효과 검증도 시행하였다.
· 연구결과: 사회적 자본은 기업가 정신과 창업 의도에 부(-)의 영향을 미쳤다. 디지털 역량은 창업 의도에 부(-)의 영향을 미쳤다. 그러나 사회적 자본과 디지털 역량 모두 기업가 정신을 매개한 창업 의도의 영향에 정(+)의 영향을 미쳤다.
· 공헌점 및 기대효과: 시대의 변화를 반영하여 MZ세대를 이해하고 나아가 디지털 환경에서 변화하는 창업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국문 초록
I. 서 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분석 결과
Ⅴ. 결 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25351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