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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보미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국어국문학회 국어국문학 국어국문학 제210호
발행연도
2025.3
수록면
37 - 84 (48page)
DOI
10.31889/kll.2025.3.210.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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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대위법적 읽기를 통한 고전 장편소설의 교육이 최근의 교육과정에서 강조하는 변혁적 역량을 성취하는 한 방법이 될 수 있음을 논하였다. 에드워드 사이드가 주창한 ‘대위법적 읽기’는 문학작품 속에서 지배적 목소리와 주변적 목소리를 발견하고 그 관계를 총체적으로 살펴 해당 작품이 세상을 바라보는 관점을 입체적으로 파악하는 방법이다. 고전 장편소설은 긴 분량에 걸쳐 쉽게 통합할 수 없는 다채로운 목소리가 펼쳐지는 특징이 있으므로 대위법적 읽기에 적합한 텍스트라고 할 수 있다. 이 논문에서는 고전 장편소설 중 <유효공선행록>을 중심으로 대위법적 읽기의 적용 가능성을 살폈다. 그리하여 이 작품에 나타난 대위법적 구도와 서브텍스트를 도출하였고, 그 내용이 작품이 창작되고 향유된 시대에서 어떤 담론적 지형도를 보여주고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이러한 읽기는 복잡하고 모순적인 대상에 대해 책임감을 가지고 열린 마음으로 나름대로의 답을 내 놓는 과정이며, 이는 변혁적 역량 개념이 학습자에게 요구하는 것과 일치한다. 긴 분량과 현재와 동떨어진 시대 배경 때문에 배제되어 온 고전 장편소설을 새 시대가 요구하는 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한 데서 이 논문의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대위법적 읽기의 개념과 방법
3. 〈유효공선행록〉의 대위법적 읽기
4. 고전 장편소설의 대위법적 읽기를 통한 변혁적 역량의 신장 방안
5.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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