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은정 (산업연구원) 전성희 (순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통상정보학회 통상정보연구 통상정보연구 제23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293 - 315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과거 상품으로 소비되던 콘텐츠의 소비방식이 전환됨에 따라서 서비스무역에서 한류라고 볼 수 있는 콘텐츠 수출을 분리하여 전체적인 서비스무역에 콘텐츠 서비스 수출이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서비스 수출은 상품 수출과 다르게 구매계약 이후 서비스를 경험하게 되기 때문에 서비스를 제공하는 국가의 인지도, 선호도 등의 영향이 크게 나타날 수 있다. 따라서 콘텐츠 서비스 수출을 통한 한국의 인지도 및 선호도의 상승은 서비스 수출을 촉진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서비스 항목별 분석의 결과 여행서비스 수출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한국의 콘텐츠 소비가 성장함에 따라서 서비스 전체의 수출 및 여행서비스 수출에 미치는 영향도 증가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한국의 콘텐츠 소비가 과거 동남아와 아시아 지역에 국한되었던 때보다 글로벌하게 수출되면서 한국의 서비스 수출에 미치는 영향이 더 증가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서비스 및 콘텐츠 수출에 관한 선행연구 검토
Ⅲ. 서비스무역과 서비스로 본 콘텐츠 수출에 대한 현황분석
Ⅳ. 분석 모형 및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24590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