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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전세진 (홍익대학교) 윤재영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HCI학회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PROCEEDINGS OF HCI KOREA 2025 학술대회 발표 논문집
발행연도
2025.02
수록면
338 - 343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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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생성형 AI 기반 챗봇에서 제공하고 있는 광고 유형 사례를 분석하여 4 가지 유형으로 나누고 이에 따른 사용자 경험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본다. 유형별로 더 나은 광고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선행 연구를 고찰하고 관련 사례들을 살펴본 후 개방 코딩을 통해 생성형 AI 챗봇 광고 유형을 하단 검색형, 태그형, 후속 질문형, 배너형으로 유형화하였다. 이에 따른 프로타입을 제작하고 피실험자 50 명에게 설문조사와 인터뷰를 실시하여 광고 유형에 따라 광고 사용자 경험인 지각된 침입성, 불쾌감, 수용도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았다. 연구 결과, 생성형 AI 챗봇 광고 삽입 시점과 광고 형태는 지각된 침입성, 불쾌감, 수용도에서 유의미한 결과를 보였다. 하단 검색형은 지각된 침입성과 불쾌감이 낮고 수용도가 높았지만, 태그형, 후속 질문형은 지각된 침입성과 수용도가 낮고 불쾌감이 높았다. 배너형은 불쾌감과 수용도가 낮고 지각된 침입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해 생성형 AI 챗봇 광고 삽입시점과 형태가 보다 향상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설계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요약문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사례분석
4 연구방법
5. 연구결과
6 결론 및 한계점
참고 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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