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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박찬우 (대구경북과학기술원) 송진영 (대구경북과학기술원)
저널정보
한국HCI학회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PROCEEDINGS OF HCI KOREA 2025 학술대회 발표 논문집
발행연도
2025.2
수록면
995 - 999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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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라우드소싱은 자동화만으로는 해결하기 어렵거나 많은 비용 또는 시간이 소모되는 문제를 해결하기에 좋은 접근 방법이다. 이에 따라 데이터 레이블링 작업에도 크라우드소싱이 사용되고 있으며, 이는 데이터 레이블링 인간 작업자가 포함된 human-in-the-loop 프로세스인 액티브 러닝과도 연관될 수 있다[1]. 그러나 크라우드워커들은 완벽하지 않으며, 종종 레이블의 정확도가 떨어질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2]. 하지만 액티브 러닝에 대한 연구는 레이블링의 오류 가능성을 배제하고 레이블링할 데이터를 선별하는 연구로 진행되기에, 크라우드 소싱과 같이 오류 가능성이 있는 환경에서 개선의 여지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환경에 적용할 수 있는 다른 접근법을 제안하고, 제안에 포함된 공식의 값을 빠르게 계산할 수 있는 방식을 검토한다. 그리하여 해당 방법이 실제로 제안하는 알고리즘을 더 빠르게 계산할 수 있음을 보인다. 이 연구를 통하여 크라우드워커들의 노동과 비용을 절약하면서 품질 높은 레이블링 데이터를 획득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요약문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4 실험
5 논의
참고 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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