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통경영학회 유통경영학회지 유통경영학회지 제21권 제6호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87 - 97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공급자와 구매자간 성과공유의 선행요인과 결과에 관한 모형을 검정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기존 연구를 바탕으로 성과공유에 대하여 설명하였다. 또한 성과공유를 설명하기 위하여 거래비용이론과 관계적 교환이론을 검토하고 적용하여 자동차산업의 성과공유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공급자와 구매자간 성과공유 활동에 대한 전략을 수립하는 기업들에게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문헌연구를 통해 가설을 도출하였으며, 국내 자동차 부품 공급업체 198개를 대상으로 신뢰성 검정, 타당성 검정, 구조방정식 모형을 통해 실증분석을 하였다. 이로부터 발견한 사실은 다음과 같다. 첫째, 관계몰입은 성과공유 활동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은 지지되었다. 둘째, 관계적 규범은 성과공유 활동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은 지지되었다. 셋째, 공급업체 대체가능성은 성과공유 활동에 부(-)의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은 지지되지 않았다. 넷째, 구매업체 거래특유특자는 성과공유 활동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은 지지되었다. 다섯째, 성과공유 활동은 경로이탈에 부(-)의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은 지지되지 않았다. 여섯째, 성과공유 활동은 경영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은 지지되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이론적 시사점과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였으며, 연구의 한계점과 미래 연구방향에 대해서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7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