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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통경영학회 유통경영학회지 유통경영학회지 제21권 제4호
발행연도
2018.8
수록면
125 - 135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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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각국의 소득수준이 평준화되어가고 각국의 소비자 간에 교류가 늘어감에 따라 각국의 소비 욕구가 유사해지고 있다. 인터넷쇼핑몰 고객은 인터넷쇼핑몰을 방문하는 동안 다양한 경험을 통해 특정 인터넷쇼핑몰에서 브랜드를 통해 기업은 제품을 다른 제품과 차별화할 수 있으며 유형 자산과 무형 자산 모두 동일한 필요성을 만족시킨다. Delgado-Ballester and Munuera-Aleman(2001)는 브랜드 신뢰는 브랜드가 소비자의 소비기대를 충족시켜 주며 소비자가 브랜드에 대해 안전함을 느끼는 것은 인터넷쇼핑몰 선택 행동과 구매행동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Hutcheson and Moutinho 1998).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중국인의 인터넷 이용경험과 인터넷쇼핑몰에서의 제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 집단을 대상으로 실증분석을 실시하여 인터넷쇼핑몰 환경에서 이용자의 브랜드지각은 브랜드명성도와 브랜드충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며, 브랜드명성도는 브랜드지각과 브랜드충성도 간에 매개역할을 하는지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연구결과를 통하여 중국인이 인터넷쇼핑몰에서 인터넷쇼핑몰 브랜드지각 속성과 브랜드명성도과 브랜드충성도에 대한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과 조사결과를 통해 중국에 진출하려는 국내 온라인소매상들의 중국소비자에 대한 보다 폭넓은 이해와 고객에 대한 서비스 프로세스를 개선할 수 있도록 살펴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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