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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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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유통경영학회 유통경영학회지 유통경영학회지 제22권 제3호
발행연도
2019.6
수록면
117 - 124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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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새로운 유통채널로 성장한 헬스앤뷰티스토어의 표적시장을 깊이 있게 탐색하기 위해 헬스-뷰티편익에 따른 라이프스타일 유형을 도출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이를 위해 실제 헬스앤뷰티스토어의 이용 및 방문 경험이 있는 소비자를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고,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실증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헬스-뷰티편익의 평가요인은 “자기표현”, “자기개발”, “체력강화”, “성적매력”, “사회동조”, “체형관리” 6가지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헬스-뷰티편익에 따른 헬스앤뷰티스토어 이용자의 라이프스타일 유형은 4가지로 “타인-자기 비의존형”, “ 타인 의식형”, “자기 중심형”, “타인-자기 균형형”을 도출하였다. 셋째, 지속적 헬스케어 관여도와 상황적 헬스케어 관여도에 따른 4가지 이용자 군집의 라이프스타일의 특성을 확인한 결과 타인-자기 균형형에서 지속적 헬스케어 관여도가 높게 나타났고, 타인 의식형과 자기 중심형은 상대적으로 높은 상황적 헬스케어 관여도가 나타났다. 향후 국내 헬스앤뷰티스토어는 유통업계의 치열한 경쟁에서 차별적인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헬스-뷰티편익에 따른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의 표적시장 특성을 파악하는 것이 필수이다. 이에 본 연구의 결과는 국내 헬스앤뷰티스토어의 전략 수립에 기초자료로 활용되길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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