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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은빈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통상정보학회 통상정보연구 통상정보연구 제27권 제1호
발행연도
2025.3
수록면
91 - 108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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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운항항공기(Autonomous Aircraft Systems, AAS)의 도입이 항공물류의 경쟁력 강화에 미치는 영향을 법리적 관점에서 분석하고, 이에 따른 운영상의 핵심 쟁점과 제도적 대응 방안을 제시한다. 자율운항항공기는 AI 기반 자동비행 기술과 원격 조종 시스템을 통해 항공물류의 효율성 제고, 비용 절감, 리드타임 단축 등에 기여할 수 있는 혁신적 운송수단으로 주목받고 있으며, 포인트-투-포인트(Point-to-Point) 방식의 운송 확대와 도심항공물류(UAM)와의 연계를 통해 공급망 최적화 가능성도 높아지고 있다.
본 연구는 감항성 인증, 법적 책임 구조, 공역 운영 기준 등 자율운항항공기 도입과 관련된 주요 법적 쟁점을 중심으로 국제민간항공기구(ICAO), 미국 연방항공청(FAA), 유럽항공안전청(EASA)의 규제 체계를 비교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한국 항공법의 개정 방향을 도출하였다. 아울러 김포–제주 노선 시범운영, 보험체계 정비, 국제 협력 체계 구축 등 실무적 적용 사례를 통해 자율운항항공기의 제도적 정착을 위한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규제 체계 및 법적 고려사항
Ⅲ. 공급망 혁신과 항공물류 최적화
Ⅳ. 항공물류에서의 자율운항공기 운영과 법적쟁점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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