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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하나 서지민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럽학회 유럽연구 유럽연구 제42권 제2호
발행연도
2024.5
수록면
89 - 110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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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국제 항공운송 분야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탄소저감 정책 및 이행과정에 대해 고찰하였다. 특히 기후변화 대응 분야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 프랑스, 독일, 영국의 탄소중립 정책 및 항공 모빌리티 전략에 대해 검토하였다. 이를 통해 한국의 대응방안 및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시사점은 다음과 같이 요약된다. 먼저 새로운 탄소배출 감축 수단 및 정책의 수립이 필요하다. 둘째 지속가능항공유(SAF) 개발 및 인프라 지원이 선행되어야 한다. 셋째 저공해 항공기의 도입을 필수적으로 고려해야 한다. 이러한 시사점을 바탕으로 차세대 친환경 모빌리티로 각광받고 있는 도심항공모빌리티(UAM)를 활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논의하였다. 먼저 상존하고 있는 문제점에 대해 검토한 후 대응방안을 제시함으로써 장기적인 관점에서 국제 항공분야의 경제성 및 지속가능성을 도모하고자 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국제항공 부문 탄소중립 대응현황
Ⅲ. 유럽의 친환경 항공 모빌리티 정책
Ⅳ. 한국의 대응방안 및 시사점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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