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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웅규 (백석대학교) 이광옥 (백석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37권 제8호
발행연도
2023.12
수록면
5 - 19 (15page)
DOI
10.21298/IJTHR.2023.12.37.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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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섬 지역의 열악한 정주 환경 및 사회적·문화적·환경적 여건 등을 악화시킨 것이 인구 감소 및 섬 소멸로까지 이어져 유인도의 무인도화를 촉진하는 근본 원인으로 파악하고 있다. 특히, 섬 지역의 교통 접근성의 문제점이 이런 원인을 발생시킨 배경으로 작동하고 있다는 관점에서 획기적인 섬 교통망 개선을 위해 UAM을 활용한 정책추진방안을 제시하는 것이 본 연구의 주된 목적이다. 이에 육상과 해상의 교통수단이 날로 발전해가고 그 기술도 첨단으로 진화하고 있는 가운데 최근 주목받고 있는 도심항공교통(Urban Air Mobility, 이하 UAM이라 함)을 활용한 정책추진방안에 관하여 선행연구를 중심으로 문헌 고찰하였다. 「헌법」에서 간접적으로 규정되고 있는 교통권, 즉 제한적 이동권에서 보편적 기본권으로 규정할 필요가 있는데, 「헌법」 제34조 제7항을 신설하여 섬 지역 교통기본권 규정을 하는 것이 섬 교통망 구축을 위한 UAM 활용 정책 추진방안의 제1과제가 되어야 함을 제안하였다. 현재와 같은 교통권 관련 법률로서는 섬 지역의 접근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기에는 부족하기 때문이다. 이에 본 연구 결과를 구체적으로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의료공급 측면에서 섬 특성을 반영한 접근성 확보 UAM 활용 정책추진이다. 둘째, 관광 공급 측면에서 섬 특성을 반영한 접근성 확보 UAM 활용 정책추진이다. 셋째, 섬 주민과 섬 관광객 요구를 반영할 UAM 활용 정책추진 체계 구축이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 및 현황 고찰
Ⅲ. 국내외 도심항공교통(UAM) 활용 사례분석
Ⅳ. UAM 활용 정책 추진방안 논의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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