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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태성 (한국교통연구원 항공우주교통연구본부) 백승한 (한국교통연구원 항공우주교통연구본부) 박진서 (한국교통연구원 항공우주교통연구본부) 신홍우 (한국교통연구원 항공우주교통연구본부)
저널정보
한국항공경영학회 한국항공경영학회지 한국항공경영학회지 제22권 제2호
발행연도
2024.4
수록면
71 - 88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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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심항공모빌리티(UAM: Urban Air Mobility)는 전 세계적으로 교통 체증 없이 통행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이는 미래 모빌리티로써 주목받고 있다. 우리나라 정부도 초기(2025~2029), 성장기(2030~2034), 성숙기(2035~) 등 단계별 로드맵을 마련하고, 2025년 UAM 최초 상용화를 국정과제로 추진 중이다. 이에 발맞춰 범정부 차원에서도 관련 UAM 관련 법․제도 및 인프라 구축, R&D 연구 등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나, 대중수용성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대중수용성에 대한 선행연구를 고찰하여 UAM 초기상용화 단계에서 예상되는 대중수용성의 위해요인을 살펴보았다. 이어서 21명의 전문가 집단을 통해 법․제도, 인프라, 기술․안전, 환경․도시계획 등 4개 부문의 1계층과 계층별 3개의 하위 2계층으로 구성된 분석적 계층화법(AHP: Analytic Hierarchy Process)의 구조를 확정하고, 설문 응답 결과를 분석하여 UAM 초기상용화 단계의 대중수용성 위해요인에 대한 종합점수를 산정하였다. 4개 부문의 AHP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4가지 부문의 법․제도, 인프라, 기술․안전, 환경․도시계획의 중요도 평가를 상대적 중요도 합이 100이 되도록 설문을 받고 전체 합을 구한 후 평균하였다. 제1계층의 중요도는 기술․안전(31.1905), 법․제도(24.2857), 인프라(22.5238), 환경․도시계획(22.0000) 순으로 분석되었으며 기술․안전의 중요도가 가장 높고, 나머지 부문은 대체로 유사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2계층 12개 항목의 대중수용성 위해요인 종합점수를 살펴보면 1) 법․제도 부문에서는 ‘UAM 기체 시설, 장비에 대한 구체적이지 않은 정의와 기술표준’ 요인이 0.1178로 전체 12개 항목 중 2위로 분석되었다. 또한, ‘UAM 종사자 자격에 대한 구체적이지 않은 법적 정의’ 요인이 0.0720으로 전체 12개 항목 중 7위로 분석되었다. 2) 인프라 부문에서는 ‘기존의 다른 교통수단 대비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서의 편의성이 낮음’ 요인이 0.1054 전체 12개의 항목 중 4위로 분석되었다. 반면에 예상과는 다르게 ‘기존의 다른 교통수단 대비 높은 요금에 따른 다른 가격경쟁력의 결여’ 요인은 0.0567로 9위로 분석되었다. 3) 기술․안전 부문에서는 ‘비정상 상황에서 UAM 기체 추락으로 인한 인명 및 재산 피해’, ‘시정 및 바람(저고도 측풍, 빌딩풍, 산곡풍) 등 기상으로 인한 운항의 안정성 문제’는 각각 0.1518, 0.1109로 전체 1위, 3위로 분석되었다. 4) 환경․도시계획 부문에서는 ‘가용지가 부족한 도심지에서 버티포트 설치의 어려움(가능 입지 검토 부재, 설치 시 타 용도 이용 제약)’, ‘UAM 운항에 따른 생활환경의 부정적 영향(소음, 사생활 침해, 경관 훼손)’이 각각 0.0967, 0.0917로 각각 5위, 6위로 중위권에 속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UAM 운항에 따른 자연환경의 부정적 영향(조류 등 야생동물 충돌, 자연 생태계 피해)’의 종합점수는 0.0316으로 전체 12개의 요인 중에 가장 낮은 종합점수를 기록하였다. 본 연구는 AHP 분석을 활용하여 전문가 집단이 생각하는 UAM 초기상용화 단계의 대중수용성 위해요인을 검토하고 중요도를 도출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 또한, 본 연구의 결과는 UAM 대중수용성 연구가 활발하지 않은 우리나라 상황에서 초기상용화 단계의 시행착오를 최소화하고 안정적인 수단 정착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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