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류일곤 (서울대학교) 이옥선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교육학회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제32권 제2호(통권 제103호)
발행연도
2025.4
수록면
35 - 60 (26page)
DOI
10.21812/kjsp.2025.4.32.2.3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학교 체육수업의 교육적 효과에 관한 연구 동향을 파악하고, 향후 학교 체육수업의 발전을 위한 연구와 제언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2000년부터 2024년까지 KCI 등재후보지, 등재지, 우수 등재지에 출판된 논문 중에서 초등학생, 중학생,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실행된 체육수업의 효과와 관련한 연구를 대상으로 하여 총 277편을 최종 선정하였다. 교육적 효과 관련한 연도별 연구동향은 1기(2000-2008)는 62편(22%), 2기(2009-2016)는 90편(33%), 3기(2017-2024)는 125편(25%)으로 꾸준히 증가하였으며, 양적연구를 통해 효과를 살펴본 연구(64%)가 질적연구(29%)보다 우세하였다. 학교 체육수업의 교육적 효과는 심동적 26편(9%), 인지적 0편(0%), 정의적 99편(36%), 심동·인지 8편(3%), 심동·정의 35편(13%), 인지·정의 48편(17%), 심동·인지·정의 61편(22%)에 달하며 연구가 수행되었으며 효과 측면에서 심동적 영역은 건강증진, 움직임기술, 경기수행이며, 인지적 영역은 체육특화인지, 일반학습인지, 분야별특화인지이며, 정의적 영역은 자기효능감, 흥미와몰입, 인성발달, 태도변화로 나타났다. 교육적 효과를 살펴본 주제별 동향에서는 수업전략 90편(32%), 특성기반 신체활동 59편(22%), 수업모형 중심 58편(21%), ICT 및 디지털 기기활용 45편(16%), 융합교육 25편(9%)과 같이 분석되었다. 연구결과에 대한 제언으로 다양한 학교급이 반영된 연구의 필요성, 체육수업의 효과에 대해 영역 간 연계된 연구 수행, 체육수업 효과의 삶의 전이에 대한 연구 수행을 발전적인 대안으로 제시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Ⅴ. 요약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