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구윤정 (Daegu Haany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컴퓨터정보학회 한국컴퓨터정보학회논문지 한국컴퓨터정보학회 논문지 제30권 제4호(통권 제253호)
발행연도
2025.4
수록면
117 - 126 (10page)
DOI
10.9708/jksci.2025.30.04.11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메타인지, 학습판단 착각, 학습전략 사용정도가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자 4년제 간호대학 재학생 18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기술통계, 상관관계, 위계적 회귀분석으로 분석하였다. 메타인지, 예상점수, 착각점수는 학업성취도와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회귀분석에서는 착각점수가 가장 강력한 예측요인이었다. 인출연습, 자기설명, 반복읽기는 학업성취도와 정적 상관을 보였으나, 강조/밑줄긋기는 가장 많이 사용되었음에도 유의한 관계가 나타나지 않았다. 성취수준이 낮은 학생일수록 실제점수를 과대평가하고, 높은 학생은 실제보다 과소평가하는 경향이 있었다. 유용성 낮은 전략은 사용정도가 높고, 유용성 높은 전략은 사용정도가 낮게 나타났다. 본 결과는 간호대학생의 학습판단의 정확성과 메타인지 조절 이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침을 시사하며, 효과적 학습전략 사용을 위한 교수자의 교육적 개입이 요구된다.

목차

Abstract
요약
I. Introduction
II. METHOD
III. RESULTS
IV. Discussion
V. Conclusion
REFERENCES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