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춘애 (가천대학교, 가천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서원식
발행연도
2013
저작권
가천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7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의료서비스 개선 및 조직구성원의 업무역량 향상의 방안으로 다양한 형태의 교육훈련이 우리나라 의료기관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이를 통하여 직원에게 고객지향적인 의식을 심어주고, 직원들의 고객접점 관리능력을 배양하여 병원의 경영개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인재를 양성하게 된다. 이 연구는 병원조직 구성원들의 교육훈련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실증 분석하여 교육훈련 만족도 제고와 효율적인 병원경영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를 위하여 전국 소재 병원에 근무하는 조직구성원 중 직무역량 강화 및 고객만족도 향상을 위해서 인성교육훈련을 받은 직원을 표본 추출 하여 2012년 4월 1일부터 6월 30일까지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는 동료들의 협조를 얻어 자기기입법(self-administered questionnaire survey method)을 통해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5개 병원에 총 520부를 배부하여 500부를 회수하였으며, 회수된 설문지 중 불성실하게 응답한 설문지 10부를 제외하고 490부를 최종분석에 활용하였다.
이 연구의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병원조직 구성원들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라 교육훈련 만족도는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20대와 2년제 대졸 이하, 기혼, 행정직, 병원 근무기간이 5~10년 미만, 그리고 월평균 소득이 적은 구성원일수록 다른 비교대상 구성원보다 교육훈련 만족도가 높았다.
둘째, 교육내용에 대한 기대는 교육훈련 만족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쳤다. 즉, 병원조직 구성원의 교육내용에 대한 기대가 높을수록 교육훈련 만족도가 높았다.
셋째, 직무특성 요인 중에서는 직무 기술의 다양성, 직무중요성, 인식도 그리고 피드백이 교육훈련 만족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쳤고, 자율성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부(-)의 영향을 미쳤다. 즉, 병원조직 구성원은 직무기술의 다양성과 직무중요성, 인식도 그리고 피드백이 높을수록 교육훈련 만족도가 높으며, 자율성이 높을수록 교육훈련 만족도가 낮았다.
넷째, 조직효과성요인 중 조직몰입과 직무성과가 교육훈련 만족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쳤다. 즉, 병원조직 구성원들은 조직몰입과 직무성과가 높을수록 교육훈련 만족도가 높았다.
마지막으로, 교육에 대한 기대와 교육훈련 만족도 간 관계에서 자아효능감의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분석결과를 볼 때, 교육훈련 만족도는 구성원들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라 차이가 있으므로, 교육훈련은 구성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라 집단을 분류하여 실시할 필요가 있다. 아울러 교육내용에 대한 기대는 교육훈련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므로, 교육훈련 과정에 관한 홍보물과 홈페이지를 포함한 교육훈련 과정 내용이 교육 전에 기대를 높일 수 있도록 잘 작성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교육훈련 만족도에는 직무특성과 조직효과성이 영향을 미치므로, 병원조직 구성원들을 위한 교육내용을 결정할 때에는 우선 학습자들의 관심과 필요를 정확하게 파악한 후, 이들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방향으로 내용을 구성하고 기획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자아효능감이 낮은 조직구성원들에게 지나치게 교육훈련을 강조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으며, 교육만족도를 증대시키기 위해서는 자기 자신에 대한 자신감을 갖출 수 있는 교육훈련이 먼저 실시될 필요가 있다.
이 연구는 병원조직 구성원의 교육훈련에 대한 연구가 미흡한 상황에서 병원조직 구성원의 교육훈련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밝히고자 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향후 연구방향에 대한 심층적 논의를 통해 좀 더 다양한 후속연구가 나오기를 기대하며, 병원조직의 교육훈련프로그램에 대한 연구가 더욱 활발하게 이루어지길 기대한다.

목차

목 차
국문초록 ............................................................ⅰ
제 1 장 서 론 ..................................................... 1
제 1 절 문제의 제기 및 연구의 필요성 ..................... 1
제 2 절 연구목적 ................................................. 3
제 3 절 연구의 범위와 방법 ................................... 4
제 2 장 문헌고찰 ................................................. 6
제 1 절 교육훈련 정의와 중요성 ............................. 6
1. 교육훈련의 정의 .............................................. 6
2. 교육훈련의 목적 및 중요성 ................................ 9
제 2 절 교육훈련 만족도 ...................................... 13
1. 교육훈련 만족도 개념 ...................................... 13
2. 교육훈련 만족도 구성요인 ................................ 17
제 3 절 주요 병원의 교육 프로그램 ........................ 20
1. S병원 ........................................................... 20
2. K병원 ........................................................... 21
3. A병원 ........................................................... 22
제 4 절 교육훈련 만족도에 관한 선행연구 ............... 23
제 3 장 연구의 방법 ............................................ 30
제 1 절 실증연구의 설계 ...................................... 30
1. 연구모형 ....................................................... 30
2. 연구가설 ........................................................ 32
제 2 절 표본의 선정 ............................................ 36
제 3 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와 측정 ........................ 37
1. 독립변수 ....................................................... 37
2. 조절변수 ........................................................ 39
3. 종속변수 ........................................................ 39
4. 인구통계학적 특성 변수 .................................... 40
제 4 절 설문지 구성 및 분석방법 ............................ 40
1. 설문지 구성 .................................................... 40
2. 자료 분석 ....................................................... 41
제 4 장 실증분석 결과 .......................................... 42
제 1 절 표본의 특성 ............................................. 42
제 2 절 변수의 타당성 및 신뢰성 검증 ..................... 43
1. 변수의 타당성 검증 .......................................... 43
2. 변수의 신뢰성 검증 .......................................... 48
3. 변수간의 상관관계 ........................................... 49
제 3 절 연구가설의 검증 ....................................... 50
1. 가설 1 검증 .................................................... 50
2. 가설 2 검증 .................................................... 59
3. 가설 3 검증 .................................................... 64
4. 가설 4 검증 .................................................... 69
5. 가설 5 검증 .................................................... 74
제 4 절 가설검증 결과 요약 .................................. 82
제 5 장 결 론 .................................................... 84
제 1 절 연구의 요약 ............................................ 84
제 2 절 연구의 시사점 ......................................... 86
제 3 절 연구의 제한점 및 향후 연구과제 ................. 88
참고문헌 ........................................................... 90
설 문 지 ............................................................ 97
ABSTRACT ...................................................... 103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