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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최병희 (충북대학교, 충북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이순철.
발행연도
2013
저작권
충북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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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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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운전자가 지향하는 교통행동 통제소재와 운전행동 결정요인의 성격 및 태도가 위험운전행동에 미치는 영향력을 밝히기 위해, 성인 운전자 294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한 후, 상관분석과 위계적 회귀분석 방법을 이용하여 이를 분석하였다.
먼저, 교통행동 통제소재요인과 운전행동 결정요인 간의 상관분석을 살펴보았다. 그 결과, 교통행동 통제소재요인의 차량/환경 요인과 운전행동 결정요인의 문제회피 성향 사이에는 유의한 정적 상관을 보였고, 교통행동 통제소재의 운 요인과 운전행동 결정요인의 문제회피 성향, 이익/자극추구, 대인분노 그리고 공격성 사이에는 정적 상관을 보였다. 반면, 모든 교통행동 통제소재요인과 대인분노 요인은 정적 상관을 보였다.
교통행동 통제소재요인이 위험운전행동에 미치는 영향과 설명량 증가분을 살펴본 결과, 위험운전행동 중 난폭운전행동만이 교통행동 통제소재요인에 의해 설명량 증가분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교통행동 통제소재요인의 운 요인은 주의산만행동을 제외한 모든 위험운전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교통사고의 원인을 운이라고 생각하는 운전자는 교통사고의 원인을 자신의 행동, 다른 운전자 및 차량/환경과 같이 직접 확인할 수 있는 것이 아닌 보이지 않는 운으로 치부하여, 위험운전행동을 더 많이 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목차

Ⅰ. 서 론 1
Ⅱ. 이론적 배경 4
1. 통제소재에 따른 인간행동 4
2. 통제소재에 따른 운전행동 5
3. 위험운전행동과 교통행동 통제소재(T-LOC) 8
(1) 위반과 교통행동 통제소재(T-LOC) 9
(2) 오류와 교통행동 통제소재(T-LOC) 11
4. 위험운전행동과 운전행동 결정요인 12
Ⅲ. 연구 문제 14
Ⅳ. 연구 방법 15
1. 조사대상자 15
2. 조사도구 15
(1) 운전자 정보 질문지 15
(2) 교통행동 통제소재 질문지 16
(3) 운전행동결정요인 질문지 16
(4) 위험운전행동요인 질문지 17
3. 자료분석방법 18
Ⅴ. 연구 결과 19
1. 응답자의 기본 특성 분석 19
2. 구성요인 간의 관계 분석 결과 21
(1) T-LOC 요인 간의 관계 21
(2) T-LOC 요인과 응답자 특성 간의 관계 22
(3) T-LOC 요인과 운전행동결정요인 간의 관계 23
(4) T-LOC 요인과 위험운전행동 수준과의 관계 24
3. 위험운전행동에 대한 인구통계학적 변인, 운전행동 결정요인 및T-LOC 요인의 영향력 25
(1) 과속운전행동에 대한 운전행동 결정요인 및 T-LOC 요인의 효과 25
(2) 대처미숙행동에 대한 운전행동 결정요인 및 T-LOC 요인의 효과 27
(3) 난폭운전행동에 대한 운전행동 결정요인 및 T-LOC 요인의 효과 29
(4) 음주운전행동에 대한 운전행동 결정요인 및 T-LOC 요인의 효과 31
(5) 과속운전행동에 대한 운전행동 결정요인 및 T-LOC 요인의 효과 33
Ⅵ. 논 의 35
참고문헌 40
부록 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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