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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심리학회 한국심리학회지: 산업 및 조직 한국심리학회지: 산업 및 조직 제28권 제1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 - 22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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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운전자가 지향하는 교통행동 통제소재가 위험운전행동에 미치는 설명력을 밝히기 위해, 성인 운전자 294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한 후, 상관분석과 선형적 회귀분석 방법을 이용하여 이를 분석하였다. 먼저, 교통행동 통제소재의 특성을 살피기 위해 운전행동 결정요인 간의 상관분석을 살펴보았다. 그 결과, 교통행동 통제소재요인의 자기 자신과 다른 운전자 요인은 모두 대인분노와 유의한 상관을 보였다. 그리고 차량 및 환경 요인은 운전행동 결정요인의 대인분노와 문제회피 성향 사이에는 유의한 정적 상관을 보였다. 끝으로 교통행동 통제소재의 운 요인은 운전행동 결정요인의 문제회피 성향, 이익/자극추구, 대인분노 그리고 공격성 사이에 정적 상관을 보였다. 교통행동 통제소재이 위험운전행동에 미치는 영향과 독립적인 설명량을 살펴본 결과, 교통행동 통제소재는 위험운전행동 중 과속운전행동, 난폭운전행동, 음주운전행동을 유의하게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통행동 통제소재의 자기 자신 요인은 과속운전행동에 정적으로 유의한 영향력을 가지고 있었다. 그리고 운 요인은 모든 위험운전행동에 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교통사고의 원인을 운으로 보는 운전자는 교통사고의 원인을 자신의 행동, 다른 운전자, 차량 및 환경과 같이 직접 확인할 수 있는 것이 아닌 보이지 않는 운으로 치부하여 위험운전행동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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