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지현 (울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찰학회 한국경찰학회보 한국경찰학회보 제25권 제1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1 - 28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난폭운전에 대한 선행연구들은 법률규정대로 난폭운전을 정의하고 일반승용차 운전자를 주 연구대상으로 한정하여 논의가 진행되었다. 즉, 모든 운전자들을 일반 승용차 운전자와 동일하게 취급하고 법규 위반이 아닌 운전경향이나 태도로써의 난폭운전을 고려하지 못한 한계가 있다. 이 연구에서는 오토바이 운전자의 난폭운전 경향을 분석하여 이해의 폭을 넓히고자 하였다. 온라인 패널 조사를 통해 총 1,215명(오토바이 운전자 307명, 일반운전자 908명)의 응답결과를 분석하였고, 난폭운전을 운전태도를 반영하는 경향성 점수로 구성하였다. 분석결과, 오토바이 운전자들은 일반 승용차 운전자에 비해 더 위험하고 난폭한 운전태도를 보였다. 남성 운전자가 여성에 비해, 운전 중 익명성 보장정도가 높다고 인식할수록 난폭운전 경향이 높은 것은 모든 운전자에게서 동일하게 나타났다. 그러나, 오토바이 운전자들은 교통위반 전력이, 일반운전자들은 시간압박이 난폭운전 경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라는 차이가 있었다. 이 연구에서는 오토바이 운전자의 높은 난폭운전 경향을 실증적으로 밝혔다는 점에서, 그리고 구별된 특성을 반영한 교통안전 정책의 수립의 기초자료를 제공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