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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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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유경 (연세대학교(미래캠퍼스)) 정민예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장애인재활협회 재활복지 재활복지 제27권 제1호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51 - 68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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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뇌병변 장애인의 운전능력과 그 측정방법을 알아보기 위하여 체계적으로 문헌을 고찰하고 분석하였다. PubMed, CINAHL, Medline, Embase 데이터베이스에서 2012년부터 2022년까지‘automobile driving’과 ‘cerebrovascular disorders’ OR ‘traumatic brain injury’ OR ‘cerebral palsy’의키워드로 검색하였다. 최종 선택된 문헌은 운전능력 측정 요소를 분석하고 평가방법에 대해 분석하였다. 총 656편의 문헌이 검색되었으며, 4편의 문헌이 분석에 포함되었다. 운전능력측정 요인을 분석한결과, 자가측정보고(self-report)를 통해 평가한 요소가 8개, 운전시뮬레이터(driving simulator)를 사용하여 평가한 요소가 5개, 임상평가(clinical test)를 사용하여 평가한 요소가 6개로 분석되었다. TBI 운전자는 뇌졸중 운전자와 일반 성인보다 스스로의 운전능력을 과대평가하는 경향이 있고, 실제 교통사고 빈도는 일반성인보다 뇌졸중과 TBI 운전자가 높았으며, 뇌졸중 운전자에 비해 TBI 운전자가더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여러 측정방법을 혼합하여 사용한 연구가 운전능력을 적절하게평가하였다. 본 연구는 뇌병변 장애를 가진 클라이언트의 운전능력을 평가할 때 다양한 요인들을활용할 수 있도록 제시하였고, 요인별 사용가능한 평가도구를 제시하였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뇌병변 장애인을 대상으로 하는 운전평가 및 재활 훈련에 있어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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