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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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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진희 (한국교통대학교) 나준희 (한국교통대학교) 이동명 (한국교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화산업학회 문화산업연구 문화산업연구 제16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189 - 195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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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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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의 자동차 1만 대당 사망자수는 평균 2.2명으로 OECD 34개 국가 중 32위를 차지했다. 이는 OECD 회원국 평균인 1.1명에 비해 매우 높은 수치이다. 그렇다면 우리나라 자동차 사고 사망자수가 높은 이유는 무엇인가? 바르지 못한 교통문화 때문이다. 특히 운전자의 난폭운전은 대형 교통사고의 주요 원인 중 하나이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난폭운전이 발생원인을 규명하고자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는 난폭운전의 주요 원인을 운전자의 낙관적 편견과 귀인성향으로 파악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운전자의 낙관적 편견은 난폭운전행동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즉, 낙관적 편견이 많은 운전자가 그렇지 않은 운전자에 비해 난폭운전행동을 더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운전자의 귀인성향은 난폭운전행동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교통사고에 대한 책임을 외부상황으로 돌리는 운전자가 본인으로 돌리는 운전자에 비해 난폭운전행동을 더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운전자의 낙관적 편견과 귀인성향의 상호작용효과는 유의하게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낙관적 편견이 적은 운전자의 경우에는 귀인성향의 효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그러나 낙관적 편견이 많은 운전자의 경우에는 교통사고에 대한 책임을 외부상황으로 돌리는 운전자가 본인으로 돌리는 운전자에 비해 난폭운전행동을 더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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