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경북대학교 사범대학부속중등교육연구소 중등교육연구 중등교육연구 제66권 제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93 - 120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학업상황에서 조장된 고등학생의 사회비교경향성이 인지적 과정을 통해 정서적 반응으로 나타나는 과정을 탐색하기 위한 것으로, 사회비교경향성, 성패귀인, 성취정서의 구조적 관계를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고등학교 1, 2, 3학년 남녀학생 1012명이며, 측정변인은 사회비교경향성 척도의 하위요인 중 능력비교경향성, 귀인성향 척도의 하위요인 중 내적차원의 귀인(능력귀인, 노력귀인), 성취정서 척도의 하위요인 중 시험 후 성취정서(자부심, 안도감, 즐거움, 화, 수치심)이다. 기말고사 직후부터 2주간 수집한 자료로 구조방정식모형 분석을 실시하여 변인의 구조적 관계와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고등학생은 사회비교경향성이 높을수록 화와 수치심을 많이 경험하고, 사회비교경향성은 성공상황에서는 노력귀인에, 실패상황에서는 능력귀인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매개분석 결과, 사회비교경향성은 성공 노력귀인을 통해 자부심, 안도감, 즐거움에 영향을 미치고, 실패 능력귀인을 통해 화, 수치심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는 사회비교 상황에서 학생들이 긍정 성취정서를 경험하는 데 영향을 주는 내적차원의 귀인을 설명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진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