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병한 (창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심리학회 교육심리연구 교육심리연구 제33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629 - 648 (20page)
DOI
10.17286/KJEP.2019.33.4.0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팀 성패(성공-실패)의 자타인귀인(자기-타인 귀인: 성패의 원인을 누구에게 귀속시키느냐)이 인상평가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98명의 고등학생과 131명의 성인(대학생, 대학원생)들에게 팀 성패를 자기본위적으로 귀인하는(공로를 많이 취하거나, 책임을 부인하는) 사람, 타인 본위적으로 귀인하는(공로를 적게 주장하거나, 책임을 많이 수용하는) 사람, 그리고 평등주의적으로 귀인하는(공과를 구성원 모두에게 공평하게 돌리는) 인물을 제시하고 이들에 대한 인상을 평정하도록 하였다. 평등주의적 귀인 인물은 가장 정직하고, 공정하며, 유능하고, 호감이 많이 가는 사람으로 평가되었다. 타인본위적 귀인 인물은 가장 겸손하고 배려심 많은 사람으로 평가되었지만 호감도에 있어서는 평등주의적 귀인 인물보다 낮거나 동일한 수준으로 평정되었다. 자기본위적 귀인 인물은 세 귀인 인물 중에서 가장 부정적인 인상을 형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 귀인 유형의 인상형성 효과는 연령집단(고등학생: 성인)에 따라 다르지 아니하였다. 이러한 결과의 대인지각에 대한 함의와 사회적 적응 및 교육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목차

요약
I.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IV.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