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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재준 (중국 산동대학교)
저널정보
숭실대학교 법학연구소 법학논총 法學論叢 第36輯
발행연도
2016.7
수록면
423 - 444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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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이징시의 차오양구(朝阳区) 동바(东坝)라는 곳에는 폭 10m에 1km의 직선 도로가 있어서(예컨대, 한국의 자유로) 자동차 경주를 벌이기에 적합한 곳이다. 수억원대의 스포츠카나 4천만원을 들인 개조차량이 주말이면 즐비하게 모여든다. 이들에게 도로교통안전법(한국의 도로교통법이나 교통사고처리특례법)상의 과속에 의한 범칙금 내지는 행정처벌은 자동차 경주를 벌이는데 전혀 억지력을 발휘하지 못한다. 특히 최근 재벌 2세의 과속경주는 신문과 인터넷을 통하여 여론을 악화시켰다. 중국 공안부 교통관리국 집계에 따르면 2009년 8월 15일부터 12월 31일까지 불과 4∼5개월 사이에 전국적으로 31만 3천여 건의 음주운전 입건(조사, 처벌)이 있었으며, 2006년부터 2010년까지 해마다 3,500여명이 음주운전 교통사고로 사망하고 9,000여명이 중상을 입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음주운전에 대한 처벌강화 여론을 조성하였다. 이에 2011년 제8차 수정형법에서 과속경주와 음주운전에 대한 위험운전죄가 신설되었고, 2015년 제9차 수정형법에서는 통학버스 · 승객운송 위험운전과 위험 화학품 운송 위험운전의 두 가지 위험운전 행위양태가 추가되었다. 그러나 신설 죄의 구성요건이 기존의 도로교통안전법이나 형법 제133조의 교통사고야기죄와 구별하기 곤란한 몇 가지 쟁점이 있다. ‘정황이 악랄한’ 과속경주, 행정형벌과 중복되는 위험운전죄의 주취운전, 통학버스 · 승객운송위험운전과 위험 화학품 운송 위험운전의 소유자 혹은 관리자에 대한 직접책임과 처벌 등은 신설 규정이 해결해야 할 문제점들이다. 아울러 최근 한국의 난폭운전과 보복운전죄에 대한 관련 법규를 소개하면서 형법상 교통관련 범죄 규정의 신설과 처벌에 있어서 우리나라도 치밀한 고민이 필요함을 지적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Ⅰ. 머리말
Ⅱ. 중국 제8차 수정형법의 위험운전죄 신설
Ⅲ. 중국 제9차 수정 형법의 위험운전죄 개정
Ⅳ. 위험운전죄의 의의와 몇 가지 논란
Ⅴ.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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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과 연관된 판례 (1)

  • 대법원 2007. 9. 28. 선고 2007도606 전원합의체 판결

    [1] [다수의견] (가) 협박죄가 성립하려면 고지된 해악의 내용이 행위자와 상대방의 성향, 고지 당시의 주변 상황, 행위자와 상대방 사이의 친숙의 정도 및 지위 등의 상호관계, 제3자에 의한 해악을 고지한 경우에는 그에 포함되거나 암시된 제3자와 행위자 사이의 관계 등 행위 전후의 여러 사정을 종합하여 볼 때에 일반적으로 사람으로 하여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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