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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홍익대학교 법학연구소 홍익법학 홍익법학 제19권 제2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529 - 556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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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행 도로교통법 및 제반 관련 법규에서는 일정 자격을 취득한 해당 운전자에 한하여 운전면허 자격을 부여하고, 각 개별적 요건을 갖춘 경우에 복수의 운전면허를 발급함으로써 운전자의 운전면허를 통합관리하고 있다. 또한 음주운전 등 운전자가 준수해야 할 안전주의의무를 위반한 경우에는 운전자격을 박탈하는 등의 행정제재를 규정하고 있다. 오늘날 자동차 운전은 생활의 편리함을 추구하는 도구를 넘어 생계수단과 밀접한 관련이 있지만, 이러한 자동차 이용의 증가와는 달리 국민들의 자동차 운전에 대한 안전주의의무의 인식은 상대적으로 부족하다. 특히, 음주운전과 관련해서는, 한 번쯤 누구나 행할 수 있는 실수 정도로 취급하며 관용을 미덕으로 생각하는 것이 사회적 분위기였다. 그러나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음주운전에 따른 사회 문제와 사회전체가 부담해야 하는 경제적 손실비용의 증가로 인해 음주운전은 더 이상 용인되어야 할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함께 공동 대응해야 할 사회문제가 되었다. 이런 사회분위기를 반영하듯, 최근 대법원은 2018. 2. 28. 선고 2017두67476 판결을 통해 음주운전에 대한 일반 예방적 측면을 적극 반영하여 복수의 운전면허 취소가 위법·부당하지 않다는 내용을 판시하였다. 이 판결은 음주운전에 대해 현재 우리나라는 외국에 비해 제재가 약하기 때문에 음주운전 근절을 위해 제재를 강화하는 등의 예방적 대책이 필요하다는 측면에서 볼 때, 환영할 만한 판결이다. 반면, 과거의 유사한 사례와 음주운전에 의한 복수 운전면허의 취소범위가 상이한 결과를 가져왔다는 점에서는 그 타당성이 검토되어야 할 판례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음주운전에 의한 복수 운전면허 취소와 관련한 기존 판례의 입장과 최근 대법원 판결을 비교 고찰하는 방법을 통해서 그 차이점과 문제점을 분석하고, 이를 기초로 일선 행정처분을 행하는 공무원들이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불필요한 혼란을 예방하고 행정행위의 실효성을 확보하기 위해 관련법제인 도로교통법 및 동법 시행규칙 등의 제반규정에 대한 개선방안을 모색함으로써 통일성 있는 행정제재와 행정기관의 재량권 행사의 기준을 마련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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