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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성훈 (국민대학교,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신승호
발행연도
2014
저작권
국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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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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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중학교 체육수업에서 교사의 피드백유형이 체육수업성취도 및 체육수업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규명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교사의 피드백을 통해 체육수업성취도, 체육수업만족도가 상호 어떤 관계를 가지고 있는지 알아봄으로써 체육수업에서 학생들을 위해 보다 나은 피드백 제시 방법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조사대상은 서울시에 위치한 3개 중학교 학생들 중에서 체육수업에 참여하는 학생들 300여 명을 대상으로 단순무작위표집법을 이용해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281부가 수거되었고, 이중 불성실한 응답을 제외한 256부의 표본을 분석에 사용하였다.
조사도구는 설문지를 이용하였으며, 설문지의 구성은 피드백유형을 조사하기 위해 박영희(2001)의 연구에서, 체육수업성취도는 정미정(2012)의 연구에서, 체육수업만족도는 권순석(2001)의 연구에서 사용한 설문지를 이 연구에 부합하도록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설문지의 신뢰도는 Cronbach’s α .908~.758로 나타나 신뢰할만한 수준으로 나타났으며, 자료처리를 위한 통계방법은 Windows 용 SPSS 18.0 Version을 이용하여 기술통계, 빈도분석, 신뢰도검증, 독립 t-test, 상관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사용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체육수업성취도와 체육수업만족 중 교수행동 및 운동능력에 대한 만족은 여학생보다 남학생이 유의미하게 높았다.
둘째, 3학년은 교사의 피드백 수준에 대한 인식 및 체육수업성취도와 체육수업만족이 1, 2학년보다 유의미하게 낮았다.
셋째, 교사의 부정적 피드백은 체육수업성취도 및 체육수업만족도에 대하여 유의미한 관계가 없었다.
넷째, 체육교사의 피드백은 교정적 피드백, 긍정적 피드백 순으로 체육수업성취도 및 체육수업만족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쳤으며, 부정적 피드백은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다섯째, 교정적 피드백 및 긍정적 피드백과 체육수업만족의 관계에서 체육수업성취도는 부분적 매개역할을 하였다.

목차

I.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3
3. 연구모형 및 가설 4
4. 연구의 제한점 5
5. 용어의 정의 6
Ⅱ. 이론적 배경 8
1. 중학교 체육수업의 현황 8
2. 피드백의 개념 및 유형 12
3. 학업성취도의 영향 요인 16
4. 만족도의 개념 및 결정 요인 18
Ⅲ. 연구방법 22
1. 연구대상 22
2. 응답자의 특성 22
3. 연구도구 23
4. 연구절차 27
5. 자료처리 27
Ⅳ. 결과 28
1.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피드백유형, 체육수업성취도 및 체육수업 만족도의 차이 28
2. 변수들의 상관관계 30
3. 체육교사의 피드백유형이 체육수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31
4. 체육교사의 피드백유형이 체육수업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32
5. 체육수업성취도가 체육수업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34
6. 체육수업성취도의 매개효과 35
Ⅴ. 논의 39
Ⅵ. 결론 및 제언 44
1. 결론 44
2. 제언 46
참고문헌 47
ABSTRACT 52
부록: 설문지 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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