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조원호 (연세대학교, 연세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윤용진
발행연도
2014
저작권
연세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3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에어로빅스 지도자의 이미지와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이 수업참여자의 감정반응과 운동지속의사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2013년 현재 전국 8개 지역의 에어로빅체육관에 다니는 20세 이상의 수업참여자들을 모집단으로 설정한 후, 비확률 표본 추출법(non probability sampling) 중 편의표본추출법(convenience sampling)을 사용하여 표본을 추출하였다. 이렇게 선정된 대상자 총 400명을 대상으로 지도자에게 양해를 구한 뒤 설문지를 배부하였다. 이들 설문지 중 불성실하게 응답하였거나 이중응답 등 본 연구에서 사용할 수 없다고 판단되는 설문지를 제외하고 나머지 368부의 자료를 실제분석에 사용하였다. 설문지 내용에 대한 객관적인 타당성을 확보하기 위해 전공교수 1명, 박사 1명, 연구원 2인에게 구성타당도 및 내용 타당도(content validity)를 검증받았다. 자료의 분석을 위해 Window용 SPSS 18.0 Version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상관관계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 절차를 거쳐 얻어진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첫째, 지도자 이미지가 수업참여자의 감정반응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 본 결과는 다음과 같다.지도자 이미지 하위 요인 중 의식 요인은 수업참여자의 긍정적 감정반응에 정(+)적 영향을 미치고, 자질, 의식, 태도 요인은 부정적 감정반응에 부(-)적 영향을 미쳤다.둘째, 지도자 이미지가 수업참여자의 운동지속의사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 본 결과는 다음과 같다.지도자 이미지 하위 요인 중 자질, 의식, 태도 요인이 수업참여자의 운동지속의사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전문성 요인은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셋째, 지도자의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이 수업참여자의 감정반응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 본 결과는 다음과 같다.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의 하위요인 중 신체언어, 공간적 행위 요인이 긍정적 감정반응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신체언어 요인은 부정적 감정반응에도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넷째, 지도자의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이 수업참여자의 운동지속의사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 본 결과는 다음과 같다.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의 하위요인 중 공간적 행위만이 수업참여자의 운동지속의사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다섯째, 수업참여자의 감정반응이 운동지속의사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 본 결과는 다음과 같다.수업참여자의 감정반응의 하위요인 중 긍정적 감정은 운동지속의사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부정적 감정반응은 운동지속의사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