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상화 (경인교육대학교,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지도교수
김혜련
발행연도
2015
저작권
경인교육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학교에서 출제되는 창의 서술형 평가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인식을 조사하고 창의 서술형 평가 문항의 적합성 분석을 통해 기존 문항의 적합성을 분석하고 예시 문항을 개발하여 궁극적으로 초등영어 창의 서술형 평가의 바람직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서 서울, 경기, 인천에서 영어를 가르친 경험이 있거나 초등영어교육 대학원에 재학 중인 선생님들을 대상으로 서술형 평가에 대한 교사 인식을 조사하였고, 경기도에 소재하는 J초등학교 5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학생 인식을 조사하였다. 또한, 창의 서술형 평가 문항 분석 기준을 마련하여 경기도 초등학교 5, 6학년 영어교사에 의해 개발된 창의 서술형 평가 문항을 분석하고, 창의성 교육 이론과 영어 평가 문항 개발 원리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예시문항을 개발하였다. 개발한 예시문항을 J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에게 적용한 후 그 결과를 분석하여 최종적으로 수정된 문항을 제시하였다.
교사의 인식 분석 결과, 초등영어 창의 서술형 평가의 시행에 대해서 46.6%가 찬성, 30%가 반대, 잘 모르겠다가 23.4%로 찬성이 약간 우세하였다. 2013년 실시하고 있는 학교가 40%, 실시하지 않고 있는 학교가 60%로 아직은 실시하지 않고 있는 학교가 많았다. 시행을 한다면 5, 6학년과 같은 고학년에서 시행했으면 하는 의견이 많았다. 창의성에 대한 생각은 창작, 표현 등 다양하게 나왔는데 초등영어에서는 자유롭게 의사소통하게 하는 것에 중점을 둬야 한다는 입장이었다. 학생의 인식 조사에서는 초등영어 창의 서술형 평가에 찬성이 38%, 반대가 38%로 찬성과 반대가 비슷하게 나왔다. 영어에 대한 관심도에 따라서 심리적 부담감을 느끼기도 했으며 대부분의 학생이 초등영어 창의 서술형 평가가 창의성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초등영어 창의 서술형 평가에서 평가되어야 할 창의성 요소를 사고의 확장, 사고의 수렴, 문제해결력으로 나누었다. 기존의 창의 서술형 평가 문항을 적합성 분석 기준을 활용하여 분석한 결과 대부분의 문항들이 답안을 글로 쓰는 서술형 형태로 제시되고 있으나 초등영어에서 평가될 수 있는 창의성 구성요소인 사고의 확장보다는 사고의 수렴, 문제해결력을 길러주는 문항이거나 단순하게 배운 내용을 그대로 암기해서 쓰는 것을 평가하고 있었다. 초등영어에서 창의 서술형 평가는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하는 것보다는 표현하는 것에 초점을 맞춰서 생각해야 할 것이다. 이에 사고의 확장과 관련된 문항을 중점적으로 개발하고 각 하위 요소들을 평가할 수 있는 예시문항을 제시하였다.
위의 결과를 토대로 초등영어 창의 서술형 평가가 실제적으로 시행되고 학교에 정착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제언하고자 한다.
첫째, 초등학교 현장에 있는 교사들이 초등영어 교육에서 창의적 사고력을 기를 수 있는 평가에 대해 알 수 있도록 연수 실시가 필요하다.
둘째, 실제 교사들이 활용할 수 있고 초등학교 학습자들의 수준에 따라서 사고의 확장, 사고의 수렴, 문제해결력을 평가할 수 있는 문항의 개발이 더 이루어져야겠다.
셋째, 학교에서 학생, 교사가 부담을 많이 느끼지 않고 서술형 평가를 시행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해야겠다.

목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2
3. 연구의 제한점 3
Ⅱ. 이론적 배경 4
1. 창의성의 개념 및 구성요소 4
가. 창의성의 개념 4
나. 창의성의 구성요소 6
2. 초등영어교육과 창의성 9
3. 초등영어 창의 서술형 평가 12
4. 선행 연구 13
Ⅲ. 연구방법 16
1. 창의 서술형 평가에 대한 인식 조사 16
가. 교사 설문조사 16
나. 학생 설문조사 18
2. 창의 서술형 평가의 문항 분석 기준 개발 19
3. 창의 서술형 평가의 문항 분석 22
4. 예시 평가 문항 개발 23
Ⅳ. 연구 결과 및 논의 24
1. 초등영어 창의 서술형 평가에 대한 인식조사 24
가. 교사 설문조사 및 인터뷰 24
나. 학생 설문조사 33
2. 초등영어 창의 서술형 평가 문항의 적합성 분석 38
3. 초등영어 창의 서술형 평가 문항 유형별 예시 45
가. 사고의 확장 유형 46
나. 사고의 수렴 유형 56
다. 문제해결력 유형 62
4. 초등영어 창의 서술형 예시 문항 학생평가 결과 분석 65
가. 1번(확산적 사고 예시 (2)) 문항 65
나. 2번(상상력/시각화 예시 (2)) 문항 68
다. 3번(상상력/시각화 예시 (1)) 문항 71
라. 4번(유추/은유 예시) 문항 74
마. 5번(논리/분석적 사고 예시 (2)) 문항 77
Ⅴ. 결론 및 제언 79
참 고 문 헌 82
부 록 85
ABSTRACT 89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