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상화 (진건초등학교) 김혜련 (경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교육논총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교육논총 제35권 제3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75 - 102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에서 출제되는 영어과 창의 서술형 평가 문항의 적합성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적절한 예시 문항을 개발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초등영어 창의 서술형 평가의 바람직한 방향을 제시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먼저 초등영어에서 창의성이란 무엇인지 정의하고 창의 서술형 평가 문항의 적합성 판단 기준을 사고의 확장, 사고의 수렴, 문제해결력으로 나누어 개발하였다. 개발한 기준을 적용하여 기존의 초등영어 창의 서술형 평가 문항을 분석한 결과, 대부분의 문항들이 창의성의 구성요소인 사고의 확장, 사고의 수렴, 문제해결력과 같은 사고력을 길러줄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지 않고 단순하게 배운 내용을 그대로 암기해서 쓰도록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된 자료를 토대로 초등학교 학습자들의 창의적 사고력을 기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평가문항의 개발 방향 및 예시 문항을 제시하였고, 개발된 예시 문항 중 일부를 초등학교 현장에 실제로 적용하여 학생들의 반응들을 살펴봄으로써 문항의 타당성과 활용 가능성을 검증해 보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