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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길영재 (한국교원대학교,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최지연
발행연도
2015
저작권
한국교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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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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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실과 진로교육 단원에서 활용할 수 있는 학습자 중심의 디지털교과서를 개발하는 데 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선행 연구 및 관련 문헌을 기초로 하여 학습자 중심의 개발모형을 적용한 디지털교과서 개발 모형을 구안하고 분석, 설계, 개발, 검수 및 품질 관리의 4단계를 거쳐 초등학교 실과 ‘나의 진로’ 단원의 학습자 중심 디지털교과서를 개발하였다.
개발 모형의 분석 단계에서는 교과 내용과 디지털교과서 사용자 환경, 기개발 콘텐츠를 분석하였고, 설계 단계에서는 개발 전략 및 기능 설계 전략을 수립하였으며, 개발 단계에서는 디지털교과서 콘텐츠를 개발하였고 검수 및 품질 관리 단계에서는 전문가의 검토를 받아 타당도를 검증하고 개발된 디지털교과서를 수정 및 보완하였다.
개발된 디지털교과서는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
첫째, 이 디지털교과서는 실과 교과의 성격을 고려하여 ‘실천’과 ‘노작’의 의미를 바탕에 둔 체험 활동을 적용하고, 다양한 멀티미디어를 활용하되 디지털미디어를 통한 ‘시뮬레이션’을 지양하도록 개발하였다.
둘째, 박춘자(2011)가 ‘스마트 러닝 환경에서의 디지털교과서 개발 모델’ 중 하나로 제시한 ‘학습자 중심의 컨텐츠 개발 모델’을 적용하여 ‘맞춤형 학습’, ‘자기주도적 학습’, ‘학습성취도 피드백’의 요소가 적용된 디지털교과서 개발모형을 구안하였다.
셋째, 독자적으로 구안한 디지털교과서 개발모형에 따라 ‘분석’, ‘설계’, ‘개발’, ‘검수 및 품질관리’의 절차로 디지털교과서를 개발하였다.
넷째, 멀티미디어 요소를 적절히 활용하고 다양한 위젯을 사용하여 학습 효과를 높였다.
다섯째, 적절한 외부 진로 교육 자료와 연계하여 학습자 수준에 따라 적절한 자료를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고, 최신 자료로 업데이트 되는 공식사이트와의 연계로 교과서를 통해 최신의 진로교육 자료로 연결할 수 있다.

목차

I.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3
3. 연구내용 3
4. 용어의 정의 3
II. 이론적 배경 5
1. 초등학교 실과 나의 진로 단원 5
2. 초등학생의 특성 15
3. 학습자 중심 교육과 학습자 중심 콘텐츠 개발 20
4. 디지털 교과서의 개념과 특성 23
5. 디지털교과서 개발 모형 47
III. 개발방법 및 절차 64
1. 개발 방법 64
2. 개발 절차 68
IV. 연구 결과 76
1. 분석 76
2. 설계 86
3. 개발 96
4. 검수 및 품질관리 102
V. 결론 및 제언 109
1. 결론 109
2. 제언 110
참고문헌 111
A B S T R A C T 116
부록 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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