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실과교육연구학회 실과교육연구 실과교육연구 제24권 제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219 - 239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에서는 학습자 중심의 개발모형을 적용한 디지털교과서 개발 모형을 구안하고 분석, 설계, 개발, 검수 및 품질 관리의 4단계를 거쳐 초등학교 실과 ‘나의 진로’ 단원의 학습자 중심 디지털교과서를 개발하였다. 개발된 디지털교과서는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 첫째, 실과 교과의 성격을 고려하여 ‘실천’과 ‘노작’의 의미를 고려한 체험활동을 적용하고, 다양한 멀티미디어를 활용하되 ‘인지적 시뮬레이션’을 지양하였다. 둘째, ‘학습자 중심의 컨텐츠 개발 모델’을 적용하여 ‘맞춤형 학습’, ‘자기주도적 학습’, ‘학습성취도 피드백’의 요소가 적용된 디지털교과서 개발모형을 구안하였다. 셋째, 독자적으로 구안한 디지털교과서 개발모형에 따라 개발하였다. 넷째, 멀티미디어 요소를 적절히 활용하고 다양한 위젯을 사용하여 학습 효과를 높였다. 다섯째, 적절한 외부 교육 자료와 연계하여 학습자 수준에 따라 적절한 자료를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고, 최신 자료로 업데이트 되는 공식사이트와의 연계로 최신의 자료로 연결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