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23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831 - 859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디지털교과서는 미래 지식기반 사회를 대비해 학생들의 핵심역량 강화 및 학습자 중심 수업을 지원하기 위해 등장하였으나, 실제 학습자 중심 수업을 바탕으로 디지털교과서의 기능과 역할을 탐구한 연구가 부족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중학교 1학년 학생들(n=37)을 대상으로 디지털교과서를 활용하는 학습자 중심의 과학수업을 6주 동안 관찰하고 교사와 10명의 학생을 면담하였다. 교사와 학생들이 수업에서 디지털교과서를 어떻게 사용하는지와 학습자 중심의 교육을 위해 디지털교과서의 어떠한 기능과 내용을 개선해야 하는지를 탐색하기 위해 질적 분석과 양적 분석을 병행하였다. 연구 결과, 디지털교과서는 동영상 보기(100%), 검색하기(100%), 학습 내용 읽기(89%), 과학탐구(50%) 활동에 주로 활용되었다. 디지털교과서는 다양한 멀티미디어 자료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고, 탐구학습을 위한 인지적 활동을 촉진하고, 학생들 간 상호작용을 촉진하며, 교수자의 적응적 교수지원을 돕는 역할을 하였다. 그리고 학습자 중심 수업에서 디지털교과서를 더욱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학습자 중심의 학습활동 지원, 교사의 학습활동 설계 지원, 개인차를 고려한 적응적 학습 지원, 사용 편의성이라는 네 가지 측면에서 개선이 필요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디지털교과서가 학생에게 지식을 전달하는 수단이 아니라 21세기 역량 향상을 위한 유의미한 학습 도구로 재설계될 필요가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