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25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767 - 795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디지털 교과서 활용 수업을 개선하기 위해서 참여적 설계에 기반한 수업모형 개발이 필요하다. 참여적 설계는 다양한 관점과 전문성을 가진 교수설계자, 교사, 학생 등이 교수설계 과정에 협력적으로 참여함으로써 교육 이론과 실천의 간극을 줄이고 현실 적용 가능성이 높은 수업모형을 개발하는 데 효과적으로 기여할 수 있다. 참여적 설계 과정에서 서로 다른 관점을 어떻게 통합할 것인지에 관한 탐색적 연구는 증가하고 있으나, 테크놀로지 기반 학습에서 참여적 설계의 효과와 제한점에 대한 선행연구는 부족한 편이다. 본 연구에서는 참여적 설계가 디지털 교과서 활용 수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탐구하고자 한다. 참여적 설계를 위해 교사 6명, 학생 15명, 디지털교과서 전문가 2명, 연구자 5명이 교수설계팀을 구성하여 반복적으로 수업모형을 개발하였으며 초등학교와 중학교 3개 교실에 적용하였다. 참여적 설계는 디지털 교과서를 활용한 학생 중심 수업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상호작용적 학습활동을 증진시켰고 디지털 교과서의 역할을 확대시켰다. 교사와의 인터뷰를 통해서 참여적 설계가 협력적이고 반복적인 설계 과정을 통해 디지털 교과서 활용 수업의 개선뿐만 아니라 교사의 전문성과 동기 향상에도 기여했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향후 참여적 설계의 효과를 증진시키기 위해서 교사와 학생의 역할, 디지털 교과서, 수업모형에 대해서 서로 다른 관점을 가지고 있는 교수설계팀 구성원 간의 효과적인 의사소통 방안을 탐구할 필요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