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통합교육과정학회 통합교육과정연구 통합교육과정연구 제10권 제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49 - 168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실행연구를 적용하여 초등학교 교실 수준에서 교사가 학습자 참여형 교육과정 디자인을 어떻게 설계하여 실행할 수 있는지 사례를 통해 절차를 제시하였다. 이는 K교사가 실행한 학습자 참여형 교육과정 디자인 사례, 교육과정 디자인 과정에서의 학습자 참여, 그리고 K교사가 기록한 일지와 학습자 설문, 인터뷰 내용을 기반으로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자 참여형 교육과정 디자인은 크게 4단계 7절차로 이루어졌다. 네 단계는 1) 학습자 참여형 교육과정 디자인 준비 2) 학습자 참여형 교육과정 디자인 실행 3) 수업 실행 및 조정 4) 교실 교육과정 완성 순이다. 그리고 세부 절차는 1-1) 교과 교육과정 성취기준 분석 1-2) 교사의 수업 기획 1-3) 학습자 참여형 교육과정 디자인 방안 구축 2-4) 단원 설계 2-5) 수업 설계 3-6) 수업 실행 및 조정 4-7) 교실 교육과정 완성이다. 둘째, 학습자의 참여가 이루어지는 부분은 크게 2-4) 단원 설계, 2-5) 수업 설계, 3-6) 수업 실행 및 조정 과정이었다. 셋째, 본 연구는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하는 초등교사에게 유용한 지침이 될 것이고 학생의 학습 주체의식을 강화하는 방식의 일환이며 학습자 참여형 교육과정 디자인은 이 과정에서부터 수업을 시작함으로써 사전 활동을 수업 중 활동으로 옮겨 놓는데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