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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출판학회 한국출판학연구 한국출판학연구 제41권 제1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23 - 43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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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디지털교과서 도입에 대해 논쟁이 확장되는 현시점에서 기존의 관련 연구들이 제기하고 있는 내용들을 살펴보고자 착안되었다. 이에 본 연구는 디지털교과서를 다룬 국내의 연구들을 살펴보고, 국내에서 도입예정인 스마트미디어 교육방식에 대한 성과를 가늠해보고자 메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를 위해 수집한 자료들은 2000년도부터 2013년까지 발행된 디지털교과서와 관련된 학술연구들이다. 분석결과 2000년도부터 디지털교과서에 대한 논의주제의 확장과 2007년 이후 관련연구의 수가 급증함이 발견되었다. 연구주제 중 ‘디지털교과서의 교육성과 예측’이 가장 높은 빈도를 보였고, 시론/논평형식의 ‘총괄논의’가 그 뒤를 이었다. 이 외에도 ‘이용자(교사/학생)의 요구분석’, ‘특수교육에 적용’ 등도 연구주제로 다뤄지고 있음이 나타났다. 한편, 연구경향을 분석한 결과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연구는 현상분석 중 ‘효과분석’이었고, ‘교과서개발전략’이 그 뒤를 이웠다. 연구경향에서 전자교과서와 관련된 이론연구보다 성과위주의 현상연구에 치중되고 있음이 발견되었다. 마지막으로 디지털교과서를 연구하는데 있어 가장 많은 연구대상으로 설정된 집단은 수용자연구를 위한 학생집단이었고, ‘교과서내용평가’, ‘PC기반의 콘텐츠구성’이 뒤를 이었다. 연구를 통하여 현재 국내에서 디지털교과서와 관련된 연구들이 확장하고 있지만 주로 기술적인 측면과 현상의 성과를 측정하는 방식으로 이뤄지고 있고, 수용자 연구를 진행하는데 있어서 교사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학생만으로 편중된 현상이 발견되었다. 이 외에도 교과서 평가 기준의 통일성, 스마트미디어를 논의하는 시점에서 ‘PC기반의 콘텐츠 구성논의’의 시의성문제 등도 함께 도출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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